본문바로가기 메인메뉴바로가기

커뮤니티

자료실

[전기신문] 구경완 교수, 고성능 분리막 개발 논문으로 ‘우수논문상’ 수상

작성자 자동차ICT공학과

등록일자 2022-12-20

조회수 510

PRINT

내용

대한전기학회 전기설비부문회 추계학술대회 및 정기총회서 산업부장관상
배터리 수명 늘리고 비용 낮춰 관련 산업 기여 기대

구경완 호서대 교수(왼쪽 첫 번째)와 김재문 대한전기학회 전기설비부문회 회장(가운데)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.(사진제공=대한전기학회)

 

구경완 호서대 교수(왼쪽 첫 번째)와 김재문 대한전기학회 전기설비부문회 회장(가운데)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.(사진제공=대한전기학회)

 

 


구경완 교수가 대한전기학회 전기설비부문회가 선정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.

구경완 호서대학교 자동차ICT공학부 교수는 서훈 동영산업 대표와 공동으로 연구개발한 ‘ESS용 Tubular 배터리 적용을 위한 고성능 폴리에스테르 분리막의 개발’ 논문으로 최근 전기설비부문회 및 정기총회에서 ‘우수논문상(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)’을 수상했다.

구 교수 연구팀은 ESS배터리 화재와 환경 문제를 극복하고 안정성을 도모하기 위한 방안으로 납산축전지(LAB;Lead Acid Battery)의 성능 향상을 위한 기술 개발에 나섰다.

이와 관련 분리막의 소재인 ‘바이오셀룰로오스가 코팅된 분리막(BCM)’을 개발함으로서 습윤성, 내열성, 물리 화학적 안정성을 확보했다. 이를 통해 수명 사이클을 향상시켰을 뿐 아니라 생산 비용을 낮춰 상용화 가능성도 확인했다는 게 구 교수 측의 설명이다.

이번 연구를 통해 납산축전지의 성능을 개선하고 안정성을 확보하는 토대가 구축된 것으로 학계는 평가하고 있다. 특히 신재생에너지의 생산과 저장기술 뿐 아니라 다양한 배터리관련 산업응용범위 확대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업계는 기대했다.

한편 구 교수는 충청남도 지역균형발전 특별위원회 자문위원으로 충남 민선8기 ‘힘쎈 충남’의 비전과 목표, 전략 수립을 뒷받침하기 위해 각 지역의 특색을 고려한 ‘탄소중립 실천’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.

출처 : 전기신문(https://www.electimes.com)

원문보기  https://www.electimes.com/news/articleView.html?idxno=310791